본문 바로가기
실시간 이슈

도심서 대일 굴욕외교 규탄 집회 정리 및 요약

by 아칼리 2023. 3. 19.
반응형

 

정부의 대일 외교에 반대하는 서울 집회
2023년 3월 18일 서울 도심에서 정부의 대일 외교에 항의하는 집회가 열렸다. 610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이날 서울시청 광장에서 정부의 강제동원 보상안과 최근 일본과의 정상회담을 규탄하며 집회를 열었다. 시위대는 윤석열 대통령의 대일 외교정책에 대해 "불법 외교"라며 정부가 국익과 존엄성을 팔아먹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날 집회에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 야당 인사들이 참여했다.

배경
그 집회는 다양한 시민 단체들로 구성된 한일 역사 정의 평화 행동에 의해 조직되었다. 이 단체는 일본에 대한 정부의 외교적 접근이 과거의 부당함을 해결하는 데 불충분하다고 생각한 것에 대해 항의하기 위해 결성되었다. 이들은 정부가 제시한 제3자 보상안 대신 강제징용에 대한 일본의 직접적인 사과와 보상을 요구했다. 집회에서는 2023년 3월 16일부터 3월 17일까지 진행된 한·일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서도 정부가 아무런 대가도 받지 못한 채 일본의 요구에 굴복한 것을 규탄했다.

집회에 대한 비판
집회는 야당 인사들과 시민 단체들로부터 지지를 받았지만, 정부와 지지자들로부터 비판을 받았다. 그들은 그 집회가 정치적으로 동기부여가 되었고 대다수의 한국인들을 대표하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그들은 또한 정부의 대일 외교가 지역의 안정과 경제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집회 주최 측은 자신들의 요구가 정당하며 정부가 이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요 회복
집회는 2차 세계대전 중 강제징용에 대한 일본의 직접적인 사과와 보상을 요구했다. 그들은 피해자들에게 정의를 제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믿었던 정부의 제3자 보상 계획을 비판했다. 대신 그들은 일본 정부와 전범 기업에 직접적인 보상을 요구했다. 그들은 또한 한일 정상회담의 결과를 비난했는데, 그들은 그것이 일본의 이익을 위한 매진이라고 믿었다. 이들은 정부가 피해자들의 요구를 무시하고 국익과 존엄성을 팔아넘겼다고 비난했다.

정부의 대일 외교에 대한 비판
집회 주최 측과 야당 인사들은 정부의 일본에 대한 외교적 접근을 "조공 외교"라고 비난했다 그들은 정부가 대가로 아무것도 받지 않고 일본의 요구에 굴복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정부가 부산·제주도 어업과 국민의 해상생활권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처리를 비판했다.

향후 조치
집회가 끝난 후, 이 단체는 서울 광화문에 있는 일본 대사관을 향해 행진할 계획이었다. 서울 중구 태평로에서도 진보시민단체 주최로 '정부 규탄대회'가 열렸다. 이들 단체는 본 집회가 끝난 뒤 일본 대사관을 향해 행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각각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 참석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주를 '대일 수모 외교 규탄 집중행동주간'으로 지정하고 집회에 전권을 동원할 계획이었다.

결론
정부의 대일 외교에 반대하는 서울 집회는 정부의 역사적, 외교적 문제 처리에 대한 한국인들의 증가하는 불만을 반영한다. 집회는 정부가 제시한 제3자 보상안 대신 강제징용에 대한 일본의 직접적인 사과와 보상을 요구한다. '조공 외교'라는 비판을 받는 일본에 대한 정부의 외교적 접근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