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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인들이 지우려 했던 도시

by 아칼리 2022. 1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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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이트 짐바브웨의 고대 도시는 공학적 경이로움이었습니다. 그러나 고고학자들은 그것을 실제로 건설한 아프리카인을 제외한 페니키아인, 바빌로니아인, 아라비아인의 공로를 인정했습니다.

그레이트 짐바브웨의 우뚝 솟은 성벽까지 걸어가는 것은 겸허해지는 경험이었습니다. 가까이 다가갈수록 그것들은 나를 왜소하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고고학적 유적지에는 매력적인 무언가가 있었습니다. 유럽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버려진 요새나 성 같은 느낌이 들지 않았습니다. 그레이트 짐바브웨는 사람들이 살고 일하는 곳, 예배하러 오는 곳이었고 지금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살아있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레이트 짐바브웨(Great Zimbabwe)는 오늘날의 짐바브웨 마스빙고(Masvingo) 근처에 서기 1100년에서 1450년 사이에 지어진 고대 도시의 광대한 석조 유적의 이름입니다.  쇼나(오늘날 짐바브웨 인구의 대다수를 구성)와 그 지역을 오가며 이주하는 다른 사회 의 소산으로 여겨지는  이 도시는 크고 강력했으며 당시 런던과 비슷한 인구를 수용했습니다. 절정기에는 약 20,000명 정도. 그레이트 짐바브웨는 정교한 무역 네트워크의 일부였으며(아랍, 인도 및 중국 무역품이 모두 현장에서 발견됨) 건축 디자인은 놀랍습니다.

그러나 거의 100년 동안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반의 유럽 식민지 개척자들은 아프리카인이 아닌 외부인과 탐험가의 건설로 돌렸습니다.

사실, 그레이트 짐바브웨에 대한 최초의 유럽 기록의 저자는 그것이 지어질 수 있었다는 바로 그 생각에 당황한 것 같았습니다. 포르투갈 탐험가 Joao de Barros 는 1552년에 이렇게 썼습니다 .

오늘날 그레이트 짐바브웨에 오는 방문객들은 여전히 ​​세 부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Great Enclosure (크고 높은 벽으로 둘러싸여 있고 11m 원추형 타워 포함); 계곡 유적(고대 인구의 대다수가 살았던 진흙 벽돌 집 모음). 짐바브웨의 국가 정체성에 대해 글을 쓰는 작가, 시인, 유산 전문가인 Cynthia Marangwanda는 "어떤 사람들은 이곳을 '짐바브웨의 위대한 폐허'라고 부르길 원하지만 저는 그것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아주 잘 섰다."

쇼나어로 짐바브웨 는 대략 "돌로 된 집"으로 번역되며 사이트의 크기와 범위 때문에 그레이트 짐바브웨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그러한 "짐바브웨"만이 아닙니다. 나미비아의 칼라하리 사막에서 모잠비크에 이르기까지 지역 전체에 걸쳐 약 200개의 작은 정착지 또는 교역소의 유적이 있습니다. 

Great Zimbabwe University의 고고학 및 문화 유산 교수인 Munyaradzi Manyanga에 따르면 이러한 정착지 중 Great Zimbabwe의 위치는 널리 논의되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매우 큰 주의 수도였다고 추측했지만, Manyanga에게는 그럴 것 같지 않습니다. "그런 국가는 너무 컸을 것이다. 그 정도의 범위와 크기를 감당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해석은 이것들이 그레이트 짐바브웨의 영향을 받았다고 말한다." 그는 짐바브웨 왕국이 그레이트 짐바브웨와 그에 더 가까운 작은 정착지로 구성되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이트의 가장 주목할만한 기능 중 하나는 벽입니다. Manyanga는 "그레이트 짐바브웨를 구성하는 마른 돌담의 스타일과 규모는 아프리카와 그 너머의 다른 곳에서 비교할 수 없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Great Enclosure의 벽은 폭 6m, 높이 11m로 약 250m에 달하여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에서 단일 구조물로 는 가장 크고 전체 면적으로는 대륙에서 두 번째로 큽니다. Manyanga에 따른 크기.


화강암으로 만들어진 벽은 모르타르를 사용하지 않고 정확하게 쌓아 올려져 있습니다. Manyganga는 "풍화의 자연적 과정을 활용하고 화강암을 규칙적인 블록으로 형성하는 화강암 채석은 식민지 이전 지역 사회의 주요 엔지니어링 사업이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블록을 자르는 데 필요한 도구를 만들려면 철 야금이 필요했습니다. 또한 나중에 현장에서 발견되는 무역품을 만드는 데도 필요했습니다. 이 모든 것은 고도로 조직되고 기술적으로 진보된 사회를 가리킵니다.

그레이트 짐바브웨의 인구는 짐바브웨 왕국이 약해지면서 15세기 중반에 감소하기 시작했지만( 감소에 대한 가능한 이론 에는 광업 생산량 감소, 과도한 방목, 자원 고갈 등이 포함됨) 사이트 자체는 버려지지 않았습니다. Manyganga는 19세기 후반 영국의 식민지가 될 때까지 영적인 이유로 다른 Shona 그룹이 정기적으로 방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당시의 인종적 편견은 그레이트 짐바브웨의 웅장함이 그 당시 언덕 위의 작은 오두막에서 매우 시골 생활을 하고 있던 아프리카 인구와 연관될 수 있다고 상상할 수 없었습니다."라고 Manyanga는 말했습니다. 초기 탐험가들은 그곳이 오래 전에 사라진 유럽 문명이거나 성경에 언급된 무언가가 있었던 장소임에 틀림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예를 들어, 1871년에 금을 찾는 사람인 Karl Mauch는 솔로몬 왕의 성전(그의 금광이 근처에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높임)이나 시바 여왕의 궁전을 발견했다고 믿었습니다. 영국 고고학자 James Theodore Bent는 1891년 발굴을 주도한 후 아프리카인들은 자신이 발견한 것을 만들 능력이 없다고 선언하는 책을 썼습니다. Bent 는 사이트가 성경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인공물 도 버렸 습니다.

10년 후 왕립지리학회 연설에서 영국 언론인 Richard N Hall은 사이트를 직접 방문한 후 Bent의 관점을 지지했습니다. 그는 발굴된 동석 조각의 예술적 가치와 수백 개의 광산에 걸친 금광 작업의 "놀라운 영리함"에 대해 이야기한 후 "[이러한 과학의 조잡한 방법조차도 도덕적으로 확실합니다. '] 응용 프로그램은 근동에서 수입되었으며 동남 아프리카에서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그와 그의 동료들은 페니키아인, 아라비아인 또는 바빌로니아인이 도시를 만들었다고 주장했습니다.

Manyanga에 따르면, "그들은 [이 설명]을 짐바브웨 식민지화에 대한 도덕적 정당화로 사용하기를 원했습니다. 세계의 이 지역에 오랫동안 잃어버린 문명이 있었다면 식민주의가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이 오래된 왕국을 소생시키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

그러나 당시의 몇몇 고고학자들은 그 장소가 성서 시대의 것이라고 할 만큼 오래되지 않았다고 반박했습니다. "당시 식민 정부는 이러한 견해를 억압했고 대중 매체와 박물관의 공식적인 설명은 그레이트 짐바브웨가 외국에서 왔다는 것이었습니다."라고 Manyanga는 말했습니다. 이 버전의 역사는 식민지의 소수 백인 정부에 의해 1960년대와 1970년대에 걸쳐 유지되었습니다. 짐바브웨가 독립을 쟁취한 1980년이 되어서야 새 지도자들은 마침내 이 유적지가 그들 자신의 선조들에 의해 건설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960년대에 흑인 민족주의자들은 그레이트 짐바브웨(Great Zimbabwe)를 떠올리며 그들이 자유로 이어지기를 바라는 나라의 이름으로 짐바브웨에 정착하기까지 했습니다.

"이것을 만든 것은 아프리카인이었고 천년이 지난 후에도 여전히 서 있습니다. 우리가 누구인지에 대한 증거입니다."
1980년 이래로 지역 고고학 연구는 더디게 재개되었으며 주로 유지 및 수리를 다루었습니다. 대신 연구는 초기 발굴로 인해 방해를 덜 받았기 때문에 부분적으로는 위성 사이트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Manyanga는 그레이트 짐바브웨에 대한 학문적 이해가 바뀌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유럽 중심 모델은 마치 유럽의 성을 보는 것처럼 사이트를 해석했습니다. 최근 작업에서 밝혀진 것은 그레이트 짐바브웨가 오랜 기간에 걸쳐 지어졌다는 것입니다. 그레이트 짐바브웨(Great Zimbabwe)에는 이전에 농업 공동체가 있었기 때문에 장벽도 나중 단계에 나타났습니다."

오늘날 이 위대한 고대 도시는 짐바브웨 사람들에게 여전히 중요합니다. 인근에 쇼나족 마을이 있어 많은 주민들이 부지 유지에 힘쓰고 있습니다. 종교 센터도 가까이에 있으며 여전히 전통적인 쇼나 신앙을 실천하는 숭배자들을 끌어들입니다.

작가 마랑완다(Marangwanda)는 "이것을 만든 것은 아프리카인들이었다"고 말했다. "그리고 천년이 지난 후에도 여전히 서 있습니다. 우리가 누구인지에 대한 증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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